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조회
 
 
칼럼
 
제목 인성교육의 핵심도구 ‘감정코칭과 Jump to Heart 감정일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7-04-17
조회수 505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자신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고 이해하며 다른 사람을 공감하는 능력은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인성의 기본바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정코칭을 받은 아이들은 정서인식과 정서이해, 그리고 정서공감과 정서조절의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고 이것은 정서지능의 발달을 의미합니다. 행복한 성공의 80%는 정서지능이 좌우한다고 한 하버드대 대니얼 골먼 교수의 말을 생각해 볼 때 인생에서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나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 능력에 정서지능이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감정코칭을 창시한 가트맨 박사님에 의하면 감정코칭을 받은 아이들은 정서지능의 핵심인 공감 능력이 발달된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입증하였습니다. 이것은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공감받고 이해받는 것을 통해 타인과 마음이 연결되는 것을 경험하고, 어떤 문제에 부딪혔을 때 감정의 홍수에서 자신을 진정하고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향상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아이가 다른 사람과 사회적 관계를 맺을 때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 행동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사회성이 좋아지고 성공적인 관계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이 공감능력은 또래 관계에서나 학교생활, 직장이나 사회생활, 결혼과 부모 역할의 성공을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예측 요소입니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는 왕따나 학교폭력, 청소년의 우울, 자살 등등의 많은 문제들이 자신의 감정에 무심하거나 혹은 감지하지 못하며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의 결여에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이 무슨 감정인지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다른 친구들의 마음이 어떠하겠다는 공감을 하지 못해 문제가 많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인성교육에 중요한 핵심인 감정코칭을 통해서, 그리고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 청소년의 인성도구 ‘Jump to Heart 감정일기를 통해 다음세대 우리 아이들의 공감능력과 마음의 힘이 키워지고 사랑과 희망이 전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정코칭은 아이들에게 여러 감정에 대해 알게 해 줍니다. 이로써 아이들은 감정적 상황에서 내적 통제력과 감정조절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고, 이 능력은 성인의 삶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 가트맨 박사 -